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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망복지지원단 통합사례관리사업이란
경제, 의료, 정서적으로 어려움을 안고 있는 분들에게 지역주민의 다양한 욕구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여 자활, 자립하고자 하는 의지를 가지고 지역주민의 안정적인 삶을 지원하는 복지 서비스입니다.
희망복지원단 통합사례관리사업을 아래를 통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원대상
■기초 생활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 등 빈곤층을 주요 대상으로 하되, 다양한 복지수요를 가진 지역주민도 지원대상에 포함합니다.
-통합사례관리를 통해 탈빈곤, 자활지원가능가구( 기초생활수급자 중 특히 신규수급자, 기초 수급 탈락자 등)
-차상위 빈곤가구, 특히 긴급지원 대상가구 및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자격 탈락 가구 중 통합사례관리를 통해 빈곤예방지원가능한 가구
-지자체 복지 사각지대 조사를 통해 발굴된 위기가구 중 통합사례관리가 필요한 가구 (위기가구: 청중장년 1인가구, 돌봄 위기가구, 저소득 한부모 가구, 휴폐업자, 실직자, 자살 고위험군 등)
지원내용
■대상자별 욕구에 따라 다음의 다양한 서비스를 맞춤형으로 제공합니다.
-가족 내. 외부로부터 안전유지
-신체적. 정신적 건강유지
-의식주 관련 일상생활 유지
-가족 돌봄
-기초생활 해결
-고용유지
-주거 내. 외부 환경개선
-법률적 지원 및 권익보장
신청방법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초기 상담을 거쳐 희망복지지원단에 통합사계관리 사업 대상가구를 의뢰, 접수합니다.
처리절차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서비스 신청을 접수-> 희망복지지원단에서 서비스에 대한 조사 및 심사를 진행->서비스 지급을 위한 대상자를 결정-> 대상자에게 서비스를 지급-> 희망복지지원단에서 서비스 제공 이후 대상자의 상황 관련 사항을 관리합니다.
전화문의
보건복지상담센터 ☎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