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 4. 13.

    by. 리치고고

    아동심리학 개념

    아동심리학은 아동들이 성인으로 성장하는 과정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변화를 이해하고 요인들을 분석하여 아동들의 정서,행동, 인지,심리적 발달 등을 연구하는 학문 분야입니다.

    아동 심리학에서 아동의 발달은 생리학적, 인지적, 사회적, 감정적, 언어적 등의 다양한 측면에서 이루어지는데 발달 단계에 따라 아동이 경험하는 세계의 이해와 대처 방식이 달라지게 됩니다. 또한 아동심리학에서 다루는 개념으로는 부차적요인이나 문제들있습니다. 부차적 요인은 아동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적인 요인으로서 가족 구성, 교육수준, 문화적 배경, 종교적 신념들이 있습니다. 문제는 아동들이 직면하는 다양한 문제들로 학교에서의 어려움, 가정 내 갈등, 정서적인 문제등이 해당됩니다. 마지막으로 아동의 정서적 발달인데 정서는 아동의 인간관계, 자아개념 형성, 문제해결 능력, 대인관계등에 큰영향을 미치며 이러한 정서적 발달은 부모, 교육자, 전문가 등의 아동과 상호작용하면서 돕는것이 중요합니다.

     

     

     

      아동심리학은 아동의 발달, 부차적인 요인, 문제 , 정서적 발달 등을 다루는 학문 분야로서 아동이 성인으로 성장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변화를 이해하고, 다양한 요인들을 분석하여 설명하는데 중점을 둡니다. 아동심리학에서 다루는 중요한 개념중 1) 아동의 인지발달 :  인지는 아동이 세상을 이해하고 정보를 처리하는 능력을 말하는데 이는 언어발달, 사고력발달, 기억력발달 등과 관련이있고 아동은 성장하면서 인지발달이 이루어지며 이를 이해하고 지원하는 것이 중요한 분야중 하나입니다 2) 아동의 사회적 발달 : 아동은 사회적 환경에서 성장하며 가족, 친구, 학교 등의 다양한 관계에서 다양한 경험을 합니다. 이런 경험들은 아동의 사회적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치며 이를 이해하고 지원하는것이 중요합니다.  3) 아동의 문제행동  : 문제행동은 아동이 나타내는 다양한 행동들로 집중력부족, 공격성, 우울증, 불안등이 있고 이러한 문제행동들은 아동의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아동심리학은 문제행동을 이해하고 대처하는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부모와 자녀의 상호작용 : 부모와 자녀의 상호작용은 아동발달에 큰 영향을 미치며 부모와 자녀는 상호작용을 통해 아동은 안정감, 자아존중감, 대인관계등의 능력을 발달시키며 이러한 발달을 지원하는 방법을 제시하는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아동심리학은 아동의 발달. 인지발달. 사회적발달.문제행동, 부모-자녀 상호작용 등을 다루는 학문분야로서 아동이 성인으로 성장하는 과정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변화를 이해하고 그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을 분석하고 설명하는데 중점을 두어야 하겠습니다.

     

     

    아동심리학 역사

    아동심리학의 역사는 19세기 후반부터 시작되었고 대표적으로 아동심리학자인 스탠리 홀의 연구는 아동의 지각,관찰 및 언어 발달을 조사하였습니다. 그후 20세기 초반에는 헤르만에머슨의 아동발달 관찰연구와 알프레드 비네의 언어발달 연구등이 진행되었습니다.  20세기 중반에는 아동심리학에 대한 논란과 비판이 일어나는데 이는 아동에게 인공적인 상황을 제공해 연구를 하는 것이 윤리적으로 문제가 있고 연구 결과가 부모나 교사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인것 때문입니다. 그러나 20세기 후반부터는 아동심리학이 긍정적으로 발전하기 시작했는데 이때 아동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심리학적인 연구가 이루어졌으며 아동 심리치료,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었습니다. 다른 전문 분야와의 연계도 이루어져 전인적으로 아동발달과 관련된 문제를 다루게 됩니다.21세기에는 디지털 기술과 인공지능이 발전함에 따라 아동심리학의 연구방법과 실천방법이 많이 변화하였습니다.  지금은 온라인상으로 아동들과의 상호작용이 가능하고, 다양한 방법을 이용해 아동의 발달과 문제를 진단하고 치료할 수 있는 기술과 방법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아동심리학은 아동들의 발달. 인지,감정, 사회적 상호작용 등을 이해하고 아동들이 직면하는 문제들을 해결하기위한 심리학적 치료와 지원을 제공합니다. 현재는 교육, 가정, 정신건강, 법률, 사회복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교육분야에서는 아동들의 학습장애를 진단하고 교육방법을 개선하는데 활용됩니다. 가정에서는 부모들이 자녀들과의 상호작용을 개선하고 자녀들의 성장과 발달을 도와주는데 사용됩니다.   정신건강분야에서는 아동들의 문제를 진단하고 치료하는데 사용되며 법률분야에서는 아동학대 등의 문제를 예방하고 대처하는데 사용됩니다. 사회복지분야에서는 아동들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데 사용됩니다. 이처럼 아동심리학은 아동의 성장과 발달을 이해하고 아동들이 직면하는 다양한 문제들을 이해하고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아동은 우리 사회의 미래이고 희망이기 때문에 아동심리학이 발전하고 지속적으로 연구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아동심리학 연구사례

    아동심리학은 아동들의 발달, 인지,감정, 사회적 상호작용 등을 연구하는 분야로 다양한 사례들이 있습니다.  1)아동의 인지발달 : 피아제는 아동들의 인지 발달 단계를 연구하였고 그는 아동들이 자신의 능력과 지식을 어떻게 발달 시키는지  또 어떻게 생각하고 논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지 등을 연구 하였습니다. 2) 아동의 감정발달 : 메리 에인스워스는 아동들이 부모와의 상호작용에 안전한 결합, 불안정한 결합, 회피결합 등의 다양한 결합을 형성하는 방법을 연구하였습니다.

    3) 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 앨리스 이그너는 아동들의 성적 역할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곡 그녀는 아동들이 어떻게 성적역할을 학습하고 어떤 요인이 성적 역할을 형성하는지 등을 연구하였습니다. 4) 아동의 문제 해결 능력과 자기조절 능력: 월터 미슬린드는 아동들의 자기조절 문제와 해결 능력을 연구하였고 그는 아동들이 어떻게 자기 조절 능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발달 시키는지 어떤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지 등을 연구했습니다. 5)아동의 심리적 문제와 장애에 대한 연구 : 존 보울비는 아동들의 인간관계 발달과 부차적으로 아동의 정서적 안정성을 연구하였는데 그는 아동이 안전한 결합을 형성하는 방법, 안전하지 않은 결합이 어떻게 아동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지 등을 연구했습니다. 6) 아동의 교육과 학습에 대한 연구 : 제럴드 갈루게는 아동들이 학습에 성공하는 방법과 학습장애를 극복하는 방법을 연구했고 그는 아동들이 어떤 학습전략을 선호하며 어떤 학습전략이 학습 성과에 가장 효과적인지 등을 연구했습니다. 7) 아동발달의 장애와 정신질환에 대한 연구 : 에릭 크랜셔는 아동과 청소년들의 자폐증과 같은 발달 장애를 연구했습니다. 그는 이러한 발달 장애의 원인, 증상, 치료등을 연구하였습니다.  8) 아동의 가족 및 환경 요인에 대한 연구 : 캐럴 라이더스는 가족 내 폭력이 아동의 심리적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했는데 그녀는 아동들이 어떻게 가정 내 폭력에 대응하는지 가정 내 폭력이 아동의 발달과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연구사례들은 아동의 발달, 인지, 감정, 사회적 상호작용, 문제해결 능력, 교육, 장애, 정신질환, 가족 및 환경요인 등 다양한 측면을 다루고 있습니다. 이러한 연구 결과들은 아동들이 성장과 발달하는데  도움을 주며 아동들에게 더 나은 교육과 안전한 보호를 제공하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