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 4. 7.

    by. 리치고고

    반응형

    발달심리학 개념

    발달심리학이란 인간의 신체적,인지적, 사회적 발달에 대한 연구를 다루는 학문입니다.이 분야는 인간 발달의 다양한 측면을 이해하고 설명하기위해 다양한 개념을 사용합니다.

     

     

     

     

    발달심리학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발달심리학에서는 발달단계라는 개념을 사용하며 특정한 능력이나 기능이 발달하는 시기와 순서를 말합니다.가령 아이들이 말을 하기 전에는 말하는 능력이 없지만, 어느순간부터 말을 하기 시작하고 점점 언어가 발달하는 것을 볼수있습니다.이처럼 발달단계는 연령이나 발달 수준에 따라 구분하고, 각 단계에서는 특정한 발달 과제에 집중하게 됩니다. 발달심리학에서는 지각,언어,인지,사회성 등 다양한 발달 영역을 다루는데 각가의 영역에서는 해당 영역을 이해하기 위해 다양한 개념들이 사용됩니다. 예를 들면 인지 발달에서는 스키마, 인지 개방성, 동등성,추상화 등의 개념이 사용되고 언어발달에서는 단어,어휘, 문법등의 다양한 개념이 사용됩니다.또한 발달심리학에서는 유전적인 요소와 환경적인 요소가 인간의 발달에 있어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도 매우 중요합니다. 인간의 발달에 있어서는 유전적인 요소가 발달에 큰영향을 미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환경적인 요소가 유전적인 요소보다 인간 발달에 있어서 더 큰 영향을 미칩니다.이러한 다양한 개념들을 바탕으로 발달심리학은 인간의 수많은 발달 과정을 이해하고 설명하고,연구하며 이를 통해서 인간의 발달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들에 대한 답을 찾으려고 노력합니다.

     

     

     

     

    발달심리학 역사

    발달심리학의 역사는 인간의 발달 과정에 대한 이론과 연구를 다루는 학문으로써 오랜 기간에 걸쳐 발전 해 왔습니다.

    19세기초 발달심리학의 선구자인 존 록은 아이들이 타고난 지식이 없이 빈 도화지와 같은 상태에서 태어난다고 주장하고 다양한 경험과 환경이 아이들의 발달을 결정한다는 생각을 제시했습니다. 이어 19세기 후반에 다니엘스터너와 아놀드 게셀은 아이들의 발달을 연구하였고 발달단계라는 개념을 제시했습니다.그들은 아이들의 발달은 순차적으로 이루어지며,이는 인간의 진화에서 기인한 것이라는 가설을  세웠습니다. 20세기 초 피아제는 발달심리학의 중요한 이론을 제시하게 되는데 그는 아이들의 발달은 지각, 인지, 언어, 사회성등 다양한 측면에서 연구하며, 구체적-운동기, 선행기,연산기,형식운동기등 다양한 발달단계를 제시했습니다. 이어 20세기 중반 레비 비고츠는 사회문화 발달 이론을 제시하며 아이들의 발달은 사회적, 문화적 상호작용에 의한다고 제시했습니다. 21세기 이후에 발달심리학은 뇌과학과의 융합이 일어나고 더욱 빠르게 발전하고있습니다. 뇌 과학 기술의 발전으로 아이들의 뇌 활동을 직접 측정하고 분석 할 수있게 되었고 더욱더 아이들의 발달 과정에 대한 이해를 깊이있게 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런한 발달심리학의 역사는 인간의 발달 과정을 이해하고 지원하기위한 많은 연구와 이론을 발전시켰습니다. 현재는 발달심리학이 실생활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있으며 육아,교육,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되고 있습니다.

     

     

     

     

    발달심리학 연구

    발달심리학의 연구는 인간의 발달 과정에 대한 이론과 연구를 바탕으로 아이들이 성장하면서 경험하고 배우는 여러가지 측면을 연구합니다.

    1.언어발달: 아이들이 언어를 배우는 과정은 발달심리학에서 가장 중요한 분야 중 하나입니다. 언어 발달 초기단계에서는 말을 하지 않는 상태에서 청각적 정보를 받아들이고 이후에는 발음과 언어적 의미를 이해하기 시작합니다. 그후에는 문법, 어휘,대화등의 발달이 이루어집니다.

    2.인지발달: 아이들이 인식하는 세상은 성인들과는 매우 다릅니다. 아이들은 경험을 통해 세상을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하고 정보를 처리하고 추론하며 기억하고 상상하고 지각하며 관찰하고 그로인해 학습하는 능력이 발달합니다.

    3.사회적발달: 아이들은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사회적 규범과 규칙을 배우고 익히며 그룹에서 생활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아이들은 이를 통해 사회적 지식과 능력을 습득합니다.

    4.지각발달: 지각발달은 아이들이 시각,청각, 후각,촉각,등 다양한 감각을 통해 세상을 경험하고 이해하는 능력 입니다.아이들은 세상 다양한 경험을 통해 보고,듣고,만지고,맛보고,느끼고,냄새를 맡으며 지각발달을 이룹니다.

    5.정서발달: 아이들은 어떠한 상황에서 감정을 경험하고 표현하며 감정을 관리하는 법을 배웁니다. 정서발달은 아이들의 감정을 이해하고 표현하며 조절하고  이로인해 다른사람과의 감정을 인식하며 대처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6.신경발달: 아이들의 뇌는 발달과 함께 체계적으로 능력이 향상됩니다. 신경발달은 아이들이 뇌를  사용하는 방법을 배우고 익히며 기억력, 주의력, 집중력 등의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뇌 구조와 기능은 성장과 함께 변화하고 발달이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뇌의 구조와 기능의 변화가 발생합니다.

     

     

     

     

    7.발달장애: 아이들의 발달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않는 경우에 발달장애를 다루는 분야로써 발달장애는 언어,인지,사회,지각,정서,신경등 다양한 측면에서 발생할수 있으며 이를 이해하고 조치하는 과정이 중요합니다.

    8.문제행동:아이들이 문제행동을 보일때 발달 심리학적 측면에서 해석 할수있습니다. 아이들이 발달과정에서 어떤 이유로 어려움을 겪는 경우 발생할수 있으며 이를 이해하고 원인과 해결방안을 찾아 조치하는것이 중요합니다.

    9.교육: 교육은 아이들의 발달과정을 지원하고 최적의 발달을 위한 조건을 제공하기위해 이론과 연구를 바탕으로 교육방법을 개발하고 교육의 효과를 평가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이와같이 발달심리학은 아이들의 발달과정을 이해하고 문제해결 및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고있습니다.이를 통해 아이들의 발달을 지원하고 몸과 마음이 건강한 인간으로 성장하기위해 교육과 발전에 기여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