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 4. 12.

    by. 리치고고

    긍정심리학 개념

    긍정심리학은 인간의 감정과 행동, 사고 등에 대한 긍정적인 측면을 연구하는 학문 분야로서 단순히 문제 해결에 초점을 맞춘 기존의 심리학에서 벗어나 개인의 행복과 만족감을 증진하는것을 목표로하는 학문입니다.

     

     

     

     

    긍정심리학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긍정심리학에서 다루는 중요한 개념들중에는 1)감사와 긍정적 태도 : 긍정적 태도를 유지하며 감사의 마음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통해 개인은 긍정적인 상황을 더 잘 인지하고 일상 속에서 긍정적인 경험을 느끼며 살아갈 수 있습니다. 2) 성취와 성장 : 개인이 자신의 역량과 능력을 발휘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이를 통해 성쥐감과 만족감을 느끼고 성장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3) 긍정적인 인간관계: 사람들과의 긍정적인 인간관계를 형성하는것이 중요함으로 개인은 타인으로부터 지지와 사랑을 받으며 사회적인 결속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4) 희생과 자기 성찰 : 자신의 희생과 자기 성찰을 통해 자신의 가치와 의미를 찾고 그에 따른 긍정적인 변화를 이루어 낼 수 있습니다. 5) 자기결정과 자율성 : 개인이 자신의 인생을 스스로 결정하고 자율적으로 행동 할 수 있는 자율성은 아주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서 개인은 자신의 삶에 대한 주도권을 가지고 더욱 적극적으로 살아갈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개념들을 통해 긍정심리학은 인간 개인의 행복과 만족감을 증진시키는 방법을 연구하고 이를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긍정심리학은 일상 생활적인 삶에서와 다양한 분야에서도 적용되고 있습니다. 예로 교육 분야에서는 긍정적인 교육 방법을 적용하여 학생들의 학습 동기와 학습 성과를 높이는데 주목하고 있습니다. 또한 조직분야에서는 긍정적인 조직 문화를 조성하여 직원드르이 참여도와 업무 성과를 향상시키는 방법이 연구되고 있습니다. 긍정심리학은 다양한 세대와 연령대에서도 적용되고 있으며 예를 들어 어린이들에게 긍정적인 교육을 시행하여 자신감과 사회성을 키우는 방법이 연구되고  있고 노인들에게는 긍정적인 인식을 유지하여 인지 기능을 향상시키는 방법도 연구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긍정심리학은 우리가 살아가는 현실 세계에서 직면하는 여러가지 문제들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는데 우울증, 스트레스,불안감,등의 문제들에 대한 대처 방법을 연구하고 있으며 우리가 더욱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아 갈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따라서 긍정심리학은 우리의 삶에 긍정적인 변화와 우리가 더욱 행복하고 만족스러운 삶을 살아 갈 수있도록 문제를 해결하는데에 더욱 효과적인 방법들을 제시하는 학문 분야 중 하나입니다.

     

     

     

     

     

    긍정심리학 역사

    긍정심리학은 20세기 후반에 시작되어 현재까지 이어지는 심리학의 한 분야입니다. 1998년 마틴 셀리그만과 미하엘 카스피터-지브르시키에 의해 출판된 "The Handbook of Positive Psychology" 라는 책에서 긍정심리학의 탄생과 발전을 정리하고 중요한 개념과 이론, 연구 방법등을 다루고있습니다. 20세기 초 심리학자 윌리엄 제임스는 "The Principles of Psychology"라는 책에서삶의 의미와 가치에 대해 연구하였고 1950년대에는 에이브러햄 마스로우가 인간 욕구에 대한 연구를 통해 긍정적인 인간의 성장과 발전에대한 개념을 제시하였습니다. 1970년대에는 마이클 프레드릭스와 도로시 프레드릭스가 성취 동기 이론을 제시함으로 성취 동기와 성공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이후 1990년애 마틴 셀리그만과 미하엘 카스피터-지브르스키가 긍정심리학이라는 개념을 제시하고 연구를 추진하였습니다. 2000년대 초반 메인과 셀리그만은 긍정적인 감정과 체험에대한 개념을 연구하면서 긍정적인 감정의 중요성을 강조하였고 이후 셀리그만은 포스트 트라우마틱 성장에 대한 연구를 통해 트라우마로부터 성장하는 개념을 제시하였습니다.

     

     

     

     

     

     

    긍정심리학의 역사에서는 마틴 셀리그만과 크리스 토퍼 피터슨이 공동으로 개발한 긍정적인 인격 심리학이라는 개념도 큰 역할을 합니다. 이는 개인의 강점과 능력을 발견하여 삶을 더욱 풍요롭게 살아가는 것을 강조합니다. 또한 마틴 셀리그만과 새라 프릴리퍼스는 긍정적인 인간관계에 대한 연구를 하면서 사회적 연결성의 중요성을 강조하였고, 긍정적인 가정환경, 직장환경, 학교환경, 등의 연구도 이어지면서 긍정심리학은 인간의 삶 전반에 대한 개념으로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최근에는 기계학습, 인공지능, 뇌과학 등과 같은 분야의 발전으로 긍정심리학은 더욱 발전하고 있습니다. 긍정적인 감정을 인공지능 알고리즘으로 감지하는 기술이 개발되어 긍정심리학의 연구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렇듯 긍정심리학은 다양한 연구 분야에서 활용되며 교육,조직, 정신건강 등의 분야에서 실제로 적용되고 있습니다. 긍정심리학은 이제 인간의 삶 전반에 대해 중요성을 인정받는 분야로 자리잡고 있으며 인간의 행복과 만족감을 높이는 데에 큰 도움이 되고있으므로 이러한 긍정적인 영향력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계속 발전하고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될 것입니다.

     

     

     

     

     

    긍정심리학 연구사례

    긍정심리학은 인간의 행복과 만족감을 높이는 방법을 제시하고 인간의 삶에서 긍정적인 측면을 탐구하는 학문 분야로서 대표적인 연구사례들이 있습니다. 1)긍정적 사고 방식과 대인관계 : 새라 프릴리퍼스와 마틴 셀리그만이 진행한 연구에서는 긍정적인 사고방식이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는데 이들은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강조하면서 삶의 긍정적인  면을 인식하고 그에따라 대인관계를 유지 할 수있다는 것을 제시하였습니다. 따라서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강화시키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이를 적용한 결과 참가자들은 대인관계에서 더욱 긍정적인 효과를 보였습니다. 2)미래 지향적인 태도와 행복 : 셀리그만과 파크는 미래 지향적인 태도가 인간의 행복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고 이들은 미래에 대한 긍정적인 기대와 목표를 가지는 사람들이 더욱 행복하다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미래 지향적인 태도를 강화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적용한 결과 참가자들은 더욱 긍정적인 효과를 보였습니다. 3)긍정적인 인간관계와 건강 : 엘라니어, 윌리엄스, 셀리그만 등은 긍정적인 인간관계와 건강의 상관관계를 조사하였습니다.

     

     

     

     

     

    이들은 긍정적인 인간관계를 유지하는 사람들이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며 심리적 건강에도 더욱 긍정적인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긍정적인 인간관계를 유지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들은 연구 결과를 토대로 긍정적인 삶의 방식과 행복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이를 실제 삶에 적용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강화시키는 프로그램, 미래 지향적인 태도를 강화시키는 프로그램, 긍정적인 인간관계를 유지하는 방법 등이 그러한 방법 중 일부입니다.  또한 긍정심리학 연구는 이론적인 측면 뿐만 아니라 실제 삶에 적용하는 측면에서도 노력하고 있는데 긍정적인 감정과 사고를 유발하는 산책을 제안하고 긍정적인 인간관계를 유지하는 방법을 제시하는 등의 적극적인 노력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연구 결과들은 인간의 삶에서 긍정적인 측면을 발견하고 적극적으로 적용하여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에 큰 도움을 줌으로써 긍정심리학은 많은 분야에서 중요한 학문 분야로 자리잡고  더욱 발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